최신뉴스 자동차뉴스

Motordaily

2024-03-27 13:33:00

현대차그룹, 2026년말까지 국내 8만명 채용 및 68조원 투자

98381a3c0a5e4dc29482025c7f7347a1.jpg

 

현대자동차그룹이 대규모 국내 채용 및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7일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간 국내에서 8만명을 채용하고, 68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로 인한 일자리 창출 효과는 19만8천명을 상회할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채용은 전동화 및 SDV 가속화 등 미래 신사업 분야에 집중된다. 8만명의 55%인 4.4만명이 신사업 분야에서 채용될 예정이다.


투자는 핵심기술 선점을 위한 R&D와 연구 인프라 확충,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공장 신증설 등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특히 국내 전기차 전용공장 건설 및 운영에 대규모 채용과 투자가 집행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올해 완공되는 광명 EVO Plant(이보 플랜트)를 필두로 연이어 화성, 울산 EV 전용공장을 준공하고, 그 외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라인 전환도 함께 시행한다.


대한민국과 서울을 상징하는 대형 랜드마크 및 미래사업 테스트베드로 조성중인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에 대한 상당한 투자 및 채용도 예고되어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최근 GBC 설계 변경안을 서울시에 제출했으며, 현재 협의가 진행중이다. 인허가 절차가 속도를 내면 투자와 고용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이번 고용 및 투자계획 발표는 시장과의 소통을 강화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직접 채용 규모는 8만명이며, 완성차 부문 고용 증가에 따른 국내 부품산업 추가 고용 유발 11만8천명을 고려하면 전체 고용 효과는 19만8천명에 이른다. 건설, 철강 등 타 산업까지 포함시 고용 창출 효과는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세부적으로 현대자동차그룹은 ▲미래 신사업 추진 ▲사업확대·경쟁력 강화 ▲고령인력 재고용 등 세 부문에서 8만명을 채용한다. 3년 동안 매년 평균 2만7천명 가량을 채용하는 셈이다.

 

04c1bcde23cb4a7b9c56227e54775d8f.jpg

 

첫째 ▲미래 신사업 추진을 위해 4만4천명을 신규 채용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전동화, SDV, 탄소중립 실현, GBC 프로젝트 등의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동화 분야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은 EV 라인업 확대, 국내 EV 전용공장 건설 등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030년까지 EV 라인업을 31종으로 늘리고, 국내 전기차 연간 생산량을 151만대(수출 92만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대규모 고용 창출과 함께 2026년까지 3년 동안 국내에 68조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연평균 투자규모는 약 22조7천억원으로, 2023년 17조5천억원 대비 30% 늘어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연구개발(R&D)투자 31조1천억원 ▲경상투자 35조3천억원 ▲전략투자 1조6천억원을 각각 집행한다고 밝혔다.


연구개발 분야에는 제품 경쟁력 향상, 전동화, SDV, 배터리 기술 내재화 체계 구축 등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전체의 46%가 투자된다.


경상투자는 연구 인프라 확충, EV 전용공장 신증설 및 계열사 동반투자, GBC 프로젝트, IT 역량 강화 등에 이뤄진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우선 EV 전용공장 건설에 대규모 투자를 집행해 순차적으로 가동한다. 올해 2분기에 기아 광명 EVO Plant를 완공하고 소형 전기차 EV3를 생산해 국내외에 판매한다. 이어 2025년 하반기에는 기아 화성 EVO Plant를 준공하고 고객 맞춤형 PBV 전기차를 생산한다. 현대자동차 울산 EV 전용공장에서는 2026년 1분기 ‘제네시스’의 초대형 SUV 전기차 모델을 시작으로 다양한 차종을 양산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는 그룹의 대규모 고용 및 투자 발표와 관련, “국내의 대규모 고용 창출과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한국을 중심으로 미래 사업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다양한 신사업은 물론 기존 핵심사업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기술과 제품으로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MOTORDAILY-


motordaily

르노 마스터 기반 캠핑카, 일부 전시장 및 부산모빌리티쇼서 선보...

  르노코리아가 경상용차(LCV) 르노 마스터에 기반한 캠핑카를 고객들에게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대표적인...

motordaily

포르쉐 718 카이맨 및 박스터, 내년 10월에 생산 종료 "후...

  포르쉐는 718 카이맨과 박스터의 후속 모델을 순수 전기 버전으로 개발하고 있는 가운데, 내년에 내연기관 모델이...

motordaily

드라이빙 체험 브랜드 공간 'KGM 익스피리언스 센터' 개관

  KG 모빌리티(이하 KGM)가 다각도의 드라이빙 체험을 제공하는 ‘익스피리언스 센터(Experience Cent...

motordaily

캐딜락 순수 전기 SUV '리릭' 출시 기념 쇼케이스 부산서 진...

  캐딜락이 브랜드 첫 순수 전기 SUV ‘리릭(LYRIQ)’ 출시를 기념하는 ‘리릭 쇼케이스 인 부산(LYRIQ ...

motordaily

GM, 전기차 생산 감축 예고 "크루즈 자율주행에 추가 투자"

  제너럴 모터스(GM)는 올해 전기차 생산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면서 2024년 말까지 20만 대에서 25만 대의 ...

motordaily

아우디 코리아, JTBC 수목드라마 '놀아주는 여자'에 차량 4...

아우디 코리아는 JTBC 수목드라마 ‘놀아주는 여자’(김영환, 김우현 연출, 나경 극본)에 대형 세단 ‘아우디 A8 L’과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