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뉴스 자동차뉴스

Motordaily

2024-01-10 15:02:00

현대모비스, CES 2024에서 '모비온' 첫 공개…"평행주행 · 제자리 회전 특징"

1.jpg

 

현대모비스가 차세대 전기차 구동 기술인 e코너시스템이 장착된 실증차 ‘모비온(MOBION)’을 CES 2024에서 처음으로 공개했다.

 

관람객들은 전시기간 동안 모비온에 직접 탑승해 평행주행이나 제자리 회전, 대각선 주행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모비온은 ‘현대모비스’와 시작을 뜻하는 영어단어 ‘온(ON)’의 합성어다. 전동화 중심으로 모빌리티를 새롭게 정의하고 선도하겠다는 현대모비스의 의지가 담겨있다.컨셉카가 아닌 실증차를 전면에 내세우며 전동화 핵심기술에 대한 자신감도 드러냈다.

 

e코너시스템은 크게 네 가지 기술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은 전기차의 구동력을 담당하는 인휠(In-Wheel)이다. 현대모비스 전동화랩장 이영국 상무는 “인휠은 현재 전기차에 탑재되는 한 개의 대형 구동모터 대신 총 4개의 소형모터를 바퀴 안에 넣은 기술로, 각 바퀴가 독자적인 힘이 생기는 원리”라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인휠에 제동과 조향, 서스펜션 기능까지 통합해 e코너시스템을 개발했다. 각 기능을 통합하는 고난도의 제어기술은 이미 확보한 상태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일반도로에서 e코너시스템 주행에 성공했다.  

 

2.jpg

 

2c675505dfa5e7a.jpg

 

3.jpg

 

Hyundai-Mobis-e-Corner-system-Ioniq-5.jpg

 

모비온은 e코너시스템 외에도 자율주행 센서와 램프기술로 이목을 끌었다. 현대모비스의 주력 포트폴리오를 관람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한 눈에 잘 나타냈다는 평가다.   

 

먼저 자율주행 센서로는 총 3개의 라이다를 탑재했다. 좌우 헤드램프 위치에는 두 개의 근거리 라이다를, 전면 중앙에는 장거리 라이다를 장착했다. 근거리 라이다는 크랩주행이나 대각선 주행 등에 활용된다.  

 

근거리 라이다는 보행자를 인지하고, 전면 범퍼에 건너는 방향을 보여준다. 뒷범퍼에도 보행자가 왼쪽이나 오른쪽 방향으로 건너고 있으니 해당 방향으로 차선을 변경하거나 추월하지 말라고 알려줄 수 있다.   

 

노면 조사(Ground Projection) 기능도 새롭게 선보였다. e코너시스템 덕분에 평행주행이 가능해져 주행방향을 추가로 알려주는 기능이다. 모비온 주변 360도 바닥에 진행방향을 투영하거나, 보행자를 발견하면 횡단보도 줄무늬도 생성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 선행연구섹터장 이승환 상무는 “e코너시스템은 기계 장치들의 물리적인 연결도 줄여 차량 설계에 유리하다”면서 “당장은 승용차 시장보단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중심으로 먼저 적용될 전망” 이라고 말했다.


-MOTORDAILY-


motordaily

애스턴마틴, 내구레이스 위해 '발키리 AMR-LMH' 하이퍼카 ...

  애스턴마틴의 '발키리 AMR-LMH'가 첫 트랙 주행을 마쳤다. 이번 트랙 주행은 애스턴마틴과 공식 파트너팀 H...

motordaily

아우디, 전기차 전환 속도 늦춘다 …PHEV 라인업 확대

  아우디가 2033년까지 전기차 전용 라인업으로 전환하는 목표를 늦출 계획이다. 22일(현지시간) 외신 보도...

motordaily

현대차, 인도네시아에 전기차 충전 얼라이언스 구축

  현대자동차가 지난 19일(금, 현지 시간) ‘가이킨도 인도네시아 국제 오토 쇼 2024’에서 인도네시아 민간 충...

motordaily

현대차 '아반떼 N TCR', 2024 TCR 월드투어 4라운드...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최정상급 투어링카 대회 ‘2024 TCR 월드투어’ 4라운드 브라질 레이스에서 우승컵을 들어...

motordaily

벤츠 코리아, 여름철 차량 관리 돕는 '2024 여름맞이 캠페인...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여름철 안전 주행을 돕기 위해 차량 무상점검 및 주요 부품 할인 등 혜택을 제공하는 ‘...

motordaily

캐딜락 '리릭' 고객 인도 개시…"1회 완충 시 465km 주행...

  캐딜락이 브랜드 첫 순수 전기차 리릭(LYRIQ)의 고객 인도를 오늘(22일)부터 시작한다. 리릭은 GM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