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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daily

2022-08-01 17:31:00

7월 국내 완성차 업체 글로벌 판매 전년比 7.2% 증가…'반도체 공급난 완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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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전년比 4% 증가한 7월 판매량 보여

 

현대자동차는 2022년 7월 국내 5만 6,305대, 해외 26만 9,694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32만 5,999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5.9% 감소, 해외 판매는 6.3% 증가한 수치이며, 전체 판매는 전년 대비 4% 증가한 수치다.


현대자동차는 2022년 7월 국내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5.9% 감소한 5만 6,305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가 6,777대, 쏘나타 4,412대, 아반떼 4,697대 등 총 1만 5,903대가 팔렸다.


RV는 팰리세이드 3,113대, 싼타페 1,361대, 투싼 1,548대, 아이오닉5 3,102대, 캐스퍼 4,478대 등 총 1만 5,371대가 팔렸다.


포터는 8,986대, 스타리아는 2,998대 판매를 기록했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은 2,535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90 2,274대, G80 2,966대, GV80 1,931대, GV70 2,231대, GV60 536대 등 총 1만 512대가 팔렸다.


2022년 7월 해외 시장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6.3% 증가한 26만 9,694대를 판매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우려되는 가운데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인플레이션 확대 및 경기 불황 등으로 어려운 경영 환경이 지속되고 있다”며 “올해 하반기 아이오닉6, 신형 그랜저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출시하는 한편 생산 및 판매 최적화 전략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강화를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기아, 지난 7월 전년보다 6.3% 증가한 글로벌 판매량 기록

 

기아는 2022년 7월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5만 1,355대, 해외 20만 6,548대 등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한 25만 7,903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발표했다. (도매 판매 기준)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6.6% 증가, 해외는 6.2% 증가한 수치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3만 9,886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2만 6,888대, K3(포르테)가 2만 793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는 2022년 7월 국내에서 전년 동월 대비 6.6% 증가한 5만 1,355대를 판매했다. 지난달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쏘렌토로 6,940대가 판매됐다.


승용 모델은 K8 4,807대, 레이 4,125대, 모닝 3,278대, K5 2,859 대 등 총 1만 8,216대가 판매됐다.


쏘렌토를 비롯한 RV 모델은 카니발 4,901대, 셀토스 4,120대, 스포티지 3,406대 등 총 2만 6,419대가 판매됐다. 상용 모델은 봉고Ⅲ가 6,407대 팔리는 등 버스와 트럭을 합쳐 총 6,720대가 판매됐다.


기아의 2022년 7월 해외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6.2% 증가한 20만 6,548대를 기록했다.


차종별 해외 실적의 경우, 스포티지가 3만 6,480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되었고 셀토스가 2만 2,768대, K3(포르테)가 1만 8,325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확산,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등으로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이지만 유연한 반도체 배분과 차량 생산 일정 조정 등으로 공급 지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다”며 “향후 경쟁력 있는 신차와 내실 있는 판매 전략 등으로 시장 점유율과 수익성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쌍용차, 7월 내수·수출 포함 1만752대 판매…전년대비 31.8% 증가

 

쌍용자동차는 7월 내수 6100대, 수출 4652대를 포함 총 1만752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러한 실적은 토레스 출시에 따른 판매 물량 증대로 2020년 12월(1만591대) 이후 19개월 만에 1만 대를 돌파한 것으로, 내수와 수출 모두 상승세를 기록하며 전년 동월 대비 31.8% 증가한 것이다.


내수는 토레스 효과로 지난해 11월(6277대) 이후 8개월 만에 6000대 판매를 넘어서며 전년 동월 대비 7.9% 증가했다. 특히 신차 사전 계약 역대 최고 기록을 수립하는 등 시장에서 큰 호평을 받는 토레스는 7월 15일 1호차 전달 이후 2주 만에 2752대가 판매되는 등 상승세를 이끌었다.


수출 역시 6년 만에 월 최대실적을 기록했던 5월 실적(4007대)을 2달 만에 갱신(4652대)하며, 전년 동월 대비 85.9% 증가하는 등 큰 폭의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한편 쌍용자동차는 토레스의 계약물량이 5만 대가 넘는 상황에서 신차에 대한 안정적인 양산체계 구축을 위해 7월 11일부터 평택공장을 2교대로 전환한 바 있다.


쌍용자동차는 수출 상승세와 함께 토레스 출시 영향으로 2020년 이후 19개월 만에 1만 대 판매를 돌파했으며, 2교대 전환을 통해 공급 능력이 큰 폭으로 증가한 만큼 토레스는 물론, 적체 현상을 빚고 있는 수출 물량 적기 공급을 통해 하반기 판매 물량을 대폭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르노코리아, 7월 1만6673대 판매…전년比 51.1% 증가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지난달 국내 4257대, 수출 1만2416대 등 총 1만6673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51.1% 늘어난 수치다. 국내 판매는 줄었으나 수출이 큰 폭으로 늘었다.


르노코리아의 지난달 국내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14.1% 줄었다.


중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QM6가 7월 한달간 2517대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렸다.


특히 QM6 LPe 모델이 QM6 전체 판매의 약 70%인 1772대가 판매됐다. 쿠페형 SUV XM3가 같은 기간 총 1254대 판매돼, QM6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중형 세단 SM6는 전년 동기 대비 127% 증가한 459대로, 세 달 연속 전년 동월보다 두배 이상 판매량이 늘어났다.


해외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104.4% 급증했다.


XM3(수출명 르노 뉴 아르카나)가 1만1431대 판매되며 지난달 누적 수출 10만대 돌파에 이어 높은 인기를 이어갔다. 이중 하이브리드 모델이 7177대로, 전체 XM3 수출의 63%를 차지했다.


르노코리아 관계자는 "XM3는 주력 수출 지역인 유럽 시장에서 전문가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GM, 7월 2만6066대 판매…전년 동기 대비 35.7%↑

 

한국GM(지엠)은 지난달 총 2만6066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35.7% 증가한 판매량을 보였다고 1일 밝혔다.


지난달 수출은 2만1949대로 전년 동월(1만4329대) 대비 53.2% 증가했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동일한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뷰익 앙코르 GX와 함께 총 1만6585대가 수출됐다.


내수에서는 쉐보레 스파크와 트레일블레이저가 각각 1005대, 1870대가 판매됐다.


한국지엠 측은 올해 출시한 신차 쉐보레 볼트EV와 볼트EUV, 이쿼녹스, 트래버스, 타호가 고객 인도에 속도를 내며 긍정적인 시장 반응을 이어갔다고 설명했다.


또한 쉐보레 트래버스는 지난달 420대가 판매돼 전년 동월(308대) 대비 36.4%의 증가했다.


한국지엠 영업·서비스·마케팅 부문 카를로스 미네르트 부사장은 "업계 전반에 걸쳐 고객 인도 지연이 이어지는 가운데 쉐보레는 이쿼녹스, 트래버스, 타호, 볼트EUV 등 인기 차종들의 빠른 고객 인도를 통해 차량 출고 적체 현상을 해소해나가고 있다"며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를 비롯해 국산과 수입을 아우르는 한국지엠 투트랙 전략의 핵심 차종들이 꾸준한 시장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만큼 이런 긍정적인 모멘텀을 바탕으로 내수 시장에서 쉐보레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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