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한 차이야기 FUN한 차이야기

Motordaily

2020-01-15 17:35:00

자동차 기술 발전에 도움을 준 항공 기술

1.jpg

 

오늘날 자동차에 탑재된 많은 기술들은 군사용과 항공용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되어 발전해왔다. 다양한 첨단 기능이 적용되는 가운데 자동차 기술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친 항공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해 본다.


ABS (Anti-lock Brake System)


대부분의 차들은 이제 ABS가 기본으로 장착되며 몇몇 국가에서는 ABS가 의무화되었다. 이 시스템은 프랑스 항공의 선구자 가브리엘 보이신(Gabriel Voisin, 1880~1973)에 의해 발명되었다. 그는 1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그의 회사가 생산한 폭격기에 이 기술을 처음 사용하였다. 당시 비행기는 전시 상황에서 착륙 시 짧은 활주로에 착륙하여 멈춰야 하는 상황이었다.

 

2.jpg

Gabriel Voisin, 180~1973

 

3.jpg

Jensen FF, Mercedes Benz W116 S-Class

 

현재의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안전 기능 중 하나인 ABS는 각 휠의 브레이크 압력을 변화시켜 잠김 현상을 방지해 차량이 더 빨리 정지할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이 기술은 1966년 영국의 4륜 구동 스포츠카 젠슨 FF(Jensen FF)에 처음 적용되었으며 1970년에는 크라이슬러 차량에 전자 ABS가 적용되어 출시됐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1978년 W116 S 클래스에 정교한 4륜 다채널 시스템을 도입해 선보였다


HUD (헤드업 디스플레이)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2차 세계 대전 이전 항공기 폭격 정확도를 돕기 위해 조준경을 사용하는 '레티클(reticle)'에서부터 시작됐다. 이후 영국 공군은 저고도로 고속 비행하는 공격기에 HUD를 처음 도입했다. 지금은 민간 항공기에도 사용되고 있다. 

 

4.jpg

항공기에 사용된 헤드업 디스플레이

 

5.jpg

오늘날 자동차의 헤드업 디스플레이

 

자동차에는 1980년도 후반 미국 올즈모빌 차량에 처음 탑재되어 2003년에는 BMW에 이어 아우디, 도요타가 HUD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국내 제조사 차량에는 2012년 기아자동차가 K9에 처음으로 HUD를 도입하기도 했다.


열선 내장 유리


열선 내장 유리는 전기 전도성 코팅으로 덮인 유리창을 통해 전류를 전달하여 작동한다. 2차 세계 대전에서 처음으로 항공기에 널리 사용되었는데 낮은 온도와 높은 고도에서 윈드스크린이 얼어붙는 것을 막기 위해 적용되었다.

 

6.jpg

열선 사이드 미러, Ford Taurus 1985

 

전쟁 후에는 기술이 보편화 되면서 자동차에도 사용되기 시작했다. 1974년 포드 모델에 처음 사용되었지만 신뢰할 수 있는 기술 수준에는 못 미쳤다. 1985년 포드 그라나다, 토러스 등 차량에서 다시 사용되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공되었다. 열선 내장 유리는 현재에 이르러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기능으로 자리 잡았다.


V8 엔진


7.jpg

 

8.jpg

American V8 Cars

 

최초의 V8 엔진은 1902년 프랑스에서 발명되었으며 1906년 직접 연료 분사 및 라디에이터 기능과 함께 항공기에 장착되었다. 자동차에 V8 엔진을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1910년 프랑스에서 였으며 미국에서는 1914년에 처음 사용되었다. 이후 V8 엔진은 미국 제조사 차량의 대부분에 사용되어 강력한 파워의 엔진으로 인기를 얻게 된다.


RADAR (RAdio Detection And Ranging, 전파 탐지기)


이 기술은 1930년대 여러 나라들에 의해 광범위하게 독립적으로 발명되었다. 당시 전 세계는 공중폭격에 대비하기 위해 레이더를 통해 폭격기 공격에 대한 조기 경보를 제공했다.

 

9.jpg

Toyota Corona 1982, Mercedes Benz W220 S-Class 1998

 

10.jpg

 

자동차에는 1982년 도요타가 코로나 모델에 'Back Sonar' 장비를 장착하면서부터 시작된다. 이 장비는 자동차가 뒤에 있는 다른 자동차에 접근했을 때 알림음이 울리면서 주차에 도움을 주게 되는 기능으로 제공되었다. 1998년에는 메르세데스 벤츠가 W220 S 클래스에 레이더 기술을 사용하여 세계 최초로 양산차에서 사용할 수 있는 레이더 기반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을 선보인다.


또한 레이더는 속도위반 단속 카메라와 경찰이 사용하는 단속 장비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GPS 내비게이션


2차 세계대전 중 항공기가 연료가 떨어지고 길을 잃어 추락하는 것을 극복하기 위해 미국 정부는 1950년대에 TRANSIT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항공기와 선박 및 잠수함의 글로벌 포지셔닝을 돕기 위한 위성을 발사하기 시작한다.  


훨씬 정확한 GPS 시스템은 1993년에 완전히 가동되면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널리 보편화되기 시작한다. 

 

11.jpg

Operational Transit satellite, GPS Satellite

 

12.jpg

BMW E38 7 Series 1994

 

자동차에는 1990년 마쯔다 유노스 코스모를 통해 GPS를 이용한 위성항법장치를 탑재한 최초의 자동차로 등장한다. 1994년에는 이 기술을 탑재한 최초의 유럽 자동차로 BMW E38 7시리즈가 출시된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민간 GPS 사용을 위한 위성은 미국 공군에서 관리하고 있다. 

motordaily

벤틀리, 1939년형 벤틀리 마크 V 국내 첫 공개

벤틀리가 1939년형 벤틀리 마크 V(Mark V) 스포츠 설룬을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이 모델은 벤틀리의 더비 시대를 ...

motordaily

링컨 에비에이터: 과거와 현재를 잇는 럭셔리 SUV의 역사

  링컨 에비에이터는 링컨 브랜드의 진화와 혁신을 상징하는 대표 SUV다. 1세대부터 2세대까지 이어진 이 ...

motordaily

부가티가 한정판 '센토디에치'의 인테리어를 완성하는 방법

부가티는 센토디에치 한정판이 고객인도에 들어가면서 내부 인테리어의 제작 방법과 제작 소요 시간에 대해 짧게 소개했다. 부...

motordaily

아우디 · BMW도 동참하는 자동차 디자인 트렌드 '분할 헤드라...

자동차 업계의 디자인 트렌드는 디자이너들이 안전 규정, 엔지니어링 제한 및 공기역학 표준을 준수하면서 자동차를 매력적으로 보이...

motordaily

"제로백 가장 빠른 전기차는?" 주요 전기차 가속 성능 비교 순...

전기 자동차는 전기 모터의 뛰어난 특성 덕분에 매우 빠른 가속력을 가지고 있다.  외신(insideevs)은 2...

motordaily

'부가티-리막' 품고 새 하이퍼카 시대 여는 33세 CEO '마...

마테 리막   전기 하이퍼카를 만들어 미래의 부가티-리막 합작회사를 이끌게 된 33세의 '마테 리막(Mate 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