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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ordaily

2024-08-01 17:07:00

7월 국내 완성차 업체 판매량 발표 "내수는 모두 판매 감소로 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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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7월 33만 2003대 판매…전년比 1.4% 감소


현대자동차가 2024년 7월 국내 5만6009대, 해외 27만5994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1.4% 감소한 총 33만2003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2.6% 감소했으며, 해외 판매는 1.1%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2024년 7월 국내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2.6% 감소한 5만6009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 6287대, 쏘나타 5532대, 아반떼 3975대 등 총 1만6069대를 팔았다. RV는 싼타페 5248대, 투싼 3124대, 코나 2414대, 캐스퍼 3425대 등 총 1만7986대 판매됐다.


포터는 5177대, 스타리아는 3575대 판매를 기록했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은 총 2305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 3143대, GV80 2837대, GV70 3839대 등 총 1만703대가 팔렸다.


현대차는 2024년 7월 해외 시장에서 전년 동월보다 1.1% 감소한 27만5994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 고금리로 인한 수요 둔화와 경쟁 심화에 따른 인센티브 상승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다며, 현지 수요와 정책에 적합한 생산·판매 체계를 강화하고 권역별 시장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캐스퍼 EV(해외명 인스터)의 글로벌 론칭,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라인업 확대, 하이브리드 기술 개발 및 라인업 확장 등을 통해 친환경차 판매를 제고하고 SUV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으로 점유율 확대, 수익성 증진에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기아, 7월 26만 1334대 판매…전년比 0.2% 증가


기아는 2024년 7월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4만6010대, 해외 21만4724대, 특수 600대 등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한 26만1334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3.0% 감소했으며, 해외는 0.9% 증가한 수치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4만7471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2만7171대, 쏘렌토가 2만3710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는 2024년 7월 국내에서 전년 동월 대비 3.0% 감소한 4만6010대를 판매했다. 지난달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쏘렌토로 7596대가 판매됐다.


승용은 레이 4384대, K5 2702대, K3 1373대 등 총 1만1150대가 판매됐다. RV는 쏘렌토를 비롯해 카니발 7050대, 스포티지 6235대, 셀토스 5489대 등 총 3만1260대가 판매됐다.


상용은 봉고Ⅲ가 3487대 팔리는 등 버스를 합쳐 총 3600대가 판매됐다.


기아의 2024년 7월 해외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0.9% 증가한 21만4724대를 기록했다.


차종별 해외 실적의 경우 스포티지가 4만1236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됐고 셀토스가 2만1682대, K3(포르테)가 1만9183대로 뒤를 이었다.


특수 차량은 국내에서 228대, 해외에서 372대 등 총 600대를 판매했다.


기아는 EV3, K8 상품성 개선 모델, 스포티지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 등을 통해 남은 하반기에는 신차 효과 기반으로 판매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G 모빌리티, 7월 8313대 판매…전년比 23.4% 감소


KG 모빌리티(이하 KGM)는 지난 7월 내수 4237대, 수출 4076대를 포함 총 8313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러한 실적은 글로벌 시장 전기차 수요 둔화에 따른 수출 물량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23.4% 감소한 것이다.


내수 판매는 다양한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와 함께 고객 접점 확대 등 고객 니즈 적극 대응을 통해 지난 4월 이후 3개월 연속 회복세를 보이며 전년 동월 대비 4.8% 증가했다.


KGM은 지난 상반기에 더 뉴 토레스와 토레스 EVX 및 코란도 EV 등 택시 모델 3종 그리고 토레스 EVX 밴 등 다양한 상품성 개선 모델을 출시했으며, 고객들과의 접점 확대를 위해 KGM 익스피리언스 센터(Experience Center)를 열고 다양한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15일 디자인을 공개한 액티언이 사전 예약 첫날 1만6000대를 돌파한 데 이어 일주일 만에 3만5000대를 넘어서는 등 시장에서 호평을 얻고 있다.


상승세를 이어오던 수출은 유럽과 아.중동 시장의 전기차 캐즘(Chasm)으로 인해 선적 물량이 줄며 전년 동월 대비 40.1% 감소했으나, 전년 누계 대비로는 11.2% 이상 증가한 상승세를 이었다.


KGM은 지난 상반기 중남미 시장에서 시작한 신차 론칭을 하반기에는 주력 시장인 유럽과 태평양 지역으로 확대함과 함께 현지 대리점과의 정보 공유와 협력을 통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KGM은 글로벌 시장 전기차 수요 둔화에 따른 수출 물량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판매가 감소했다며, 다양한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와 고객 니즈 적극 대응을 통해 내수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전 예약을 시작한 액티언이 시장에서 호평을 얻고 있는 만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과 시장 대응 등 신차 출시에 만전을 기해 하반기 판매 물량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지엠, 7월 2만 2564대 판매…전년比 44.6% 감소


한국지엠이 7월 한 달간 국내외 시장에서 총 2만2564대의 완성차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44.6% 실적 감소를 거뒀다고 1일 밝혔다.


7월 중 진행한 생산 시설 보수와 임단협 교섭 중 발생한 생산 손실이 전반적인 판매량 감소로 이어졌다는 해석이다. 한국지엠은 여전히 2024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을 진행 중이다.


지난달 한국지엠은 총 2만365대를 해외 시장에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달보다 44.3% 감소한 숫자다. 그간 한국지엠의 판매를 견인했던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 선적량이 전년 동월 대비 각각 43.6%, 45.4% 줄어든 게 해외판매 실적을 감소로 직결됐다.


내수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46.9% 감소한 2199대로 집계됐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1606대 판매되며 내수 실적을 견인했지만, 지난해 같은 달(2807대) 대비로는 판매가 42.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년 동월비 증가세를 기록한 것은 쉐보레 타호(16대 판매)로, 전년 대비 14.3% 판매가 증가했다.


구스타보 콜로시 한국지엠 영업·서비스·마케팅 부문 부사장은 “트랙스 크로스오버부터 올 뉴 콜로라도에 이르기까지, 쉐보레 브랜드는 국내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충족시키는 다양한 제품군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라며 “국내외 고객들의 수요가 여전히 높은 만큼,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르노코리아, 7월 5447대 판매…전년比 12.7% 증가


르노코리아가 지난 7월 내수 1469대, 수출 3978대로 전년 동월보다 12.7% 늘어난 총 5447대의 판매 실적을 거뒀다고 1일 밝혔다.


르노코리아의 7월 내수 판매량은 지난해 7월보다 13.8% 줄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수출이 27.1% 증가하며 전체 판매도 늘었다.


지난 달 내수 시장에서 중형 SUV QM6는 738대가 판매됐다.또, 쿠페형 SUV 아르카나는 680대가 판매됐다. 7월 수출은 아르카나 3763대, QM6 215대가 수출길에 올랐다.


한편, 르노코리아는 하반기에는 오는 9월부터 고객 인도 예정인 중형 SUV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를 앞세워 판매량을 늘려갈 계획이다.




-MOTORDA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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