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뉴스 자동차뉴스

Motordaily

2023-05-25 14:06:00

현대모비스, 야간 사고 예방하는 헤드램프 개발…"실시간 주행정보 노면 표시된다"

3.png

 

현대모비스가  주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도로 위에 표시해 사용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여주는 HD 라이팅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HD 라이팅 시스템은 내비게이션 정보와 연동해 운전자에게 전방 공사 구간을 알려주고, 카메라 센서를 활용해 도로에 가상의 횡단보도 표시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HD(High Definition) 라이팅 시스템’은 주행정보를 글자나 도형으로 시각화하고 이를 노면에 투영하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운전자에게는 전방에‘공사 중’임을 관련 기호로 알려주고, 보행자에게는 횡단보도 표시를 램프 빛을 통해 노면에 구현해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재 주행정보를 알려주는 안전 편의 기술로는 내비게이션과 HUD(헤드 업 디스플레이) 등이 있지만, HD 라이팅 시스템은 야간 주행 시 운전자는 물론 보행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기능까지 고려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HD 라이팅 시스템은 광원(光源)인 HD 마이크로 LED와, 반사판에 해당하는 초소형 거울인 DMD(Digital Micro Mirror Device)로 구성된다. DMD를 정밀하게 제어하는 기술과 이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로직이 핵심이다. 전방 센서(카메라)와 내비게이션으로부터 획득한 정보도 연동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HD 라이팅 시스템에는 머리카락 두께보다 더 얇은 0.04mm 크기의 마이크로 LED 약 2만 5천개가 탑재된다. LED의 숫자가 늘어난만큼 세밀한 빛 조절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2.png

 

DMD는 0.01mm 크기의 초소형 거울로 빛을 굴절시키는 초정밀 제어장치다. 기존 DMD 대비 1만배 가량 많은 LED를 개별로 제어할 수 있어, 노면 환경에 상관없이 뚜렷하고 정교한 정보를 투사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의 HD 라이팅 시스템의 특징은 카메라 센서나 내비게이션이 제공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공사 구간에 가까이 이르면, 운전자 전방 시야 15미터 앞에 1.5미터 크기의 '공사 중' 기호를 표시하고, 제한속도도 알려줄 수 있다. 야간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여 사고 예방에도 특화된 기술이다. 운전자는 전방을 주시하면서도 방지턱이 언제 나오는지, 고속도로 진출입 경로는 어디인지 쉽게 인지할 수 있다. 

 

보행자의 안전사고도 능동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외진 골목에서 카메라 센서가 보행자를 인식하고 차량이 멈추면 가상의 횡단보도를 도로에 띄워주는 방식이다. 비상등이나 경적만으로 보행자에게 알리지 않고, 헤드램프로 소통하는 이른 바 '커뮤니케이션 라이팅' 기술이 현실화되는 셈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미래 자율주행 시대에는 주행에 필요한 여러 부품을 하나의 장치로 통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며,“현대모비스는 최첨단 램프 개발과 이를 제어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에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MOTORDAILY-

motordaily

현대차, 인도 자동차 딜러가 뽑은 만족도 높은 브랜드 1위 선정

  현대자동차가 인도 자동차 딜러가 뽑은 가장 만족도 높은 브랜드로 선정됐다. 현대자동차는 인도자동차딜러협회(...

motordaily

BMW, '뉴 클래스' 차세대 라인업에 새로운 모델명 도입한다

  BMW는 차세대 전기 및 내연기관 모델 '뉴 클래스(Neue Klasse)'에 새로운 이름 명명 규칙을 적용한다...

motordaily

'EV6 GT · GV60', 독일서 전기차 비교평가 1·2위 ...

  기아 ‘EV6 GT’와 제네시스 ‘GV60’이 독일 자동차 전문 매거진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Auto Mot...

motordaily

드리프트 킹 '츠치야 케이치'가 시승한 아이오닉 5 N, 소감은...

  드리프트 킹으로 불리는 일본의 레이싱 드라이버 '츠치야 케이치(Tsuchiya Keiichi)'가 현대자동차의 ...

motordaily

KG 모빌리티, 미래 전략 발표 "승용 중심에서 상용차 라인업까...

  KG 모빌리티가 기자 간담회를 갖고 곽재선 회장 취임 1년을 돌아보며 미래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

motordaily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초고가 맞춤 제작 모델로 라인업 확장한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Mercedes-Maybach)가 수백만 달러의 비용이 드는 독특한 맞춤형 모델을 판매할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