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뉴스 테마/이벤트

Motordaily

2022-08-09 15:36:00

"중고 침수차 쏟아진다" 피하는 방법은?…운행중 침수됐을때 시동 걸지 말아야

d1c745a2-0e82-41fc-b502-c46a8948a5d9.jpg

 

서울과 경기 지역에 기록적인 폭우로 인해 많은 자동차가 도로와 지하주차장 등에서 침수됐다.


운전 중에 침수됐을 경우 대응 방법과 중고차 시장에 쏟아져 나올 중고 침수차 피하는 방법 등을 살펴본다.


9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수도권 일대에서 발생한 폭우로 인해 이날 오전에만 약 2천여 대의 침수차가 신고된 것으로 확인됐다. 앞으로 며칠간 폭우가 지속될 수 있다는 예보를 감안하면, 침수차 피해는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운행 중 물웅덩이를 마주친다면 되도록이면 우회하는 것이 좋다. 통과해야 한다면 저단 기어로 설정한 뒤 낮은 속도에서 천천히 통과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때 차량을 멈추게 되면 에어덕트 및 머플러 등에 물이 들어가 엔진이 멈출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한 번에 통과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행 중 침수하게 되어 시동이 꺼질 경우에는 엔진으로 물이 들어간 상태이기 때문에 시동을 걸면 안된다. 마찬가지로 주차 중 침수됐을 경우에도 동일하다.


침수된 후에는 차에서 빠져나와 안전한 곳으로 빠르게 대피하는 것이 우선이다. 침수된 차량은 자동차보험 중 자기차량손해 담보를 통해 보상받을 수 있다. 자차 담보에 가입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보상받을 수 없다. 


또한 차량 창문이나 선루프를 열어둔 채로 운행 및 주차 상태에서 피해를 당했다면 자차 담보로 보상이 어렵다.


수해로 인해 차량이 전손처리된 뒤 2년 안에 다른 차량을 구입할 경우 침수 피해 지역에서 발행한 '피해사실확인원'과 '폐차증명서' 또는 가입 보험사에서 '자동차 전부손해 증명서'를 발급받아 차량등록사업소에 가져가 취득세와 등록세를 감면받을 수 있다.

 

1.jpg

 

2.png

 

침수차들이 중고차로 판매되는 경우도 많은데, 소비자들은 외관상으로 확인할 길이 없어 잘 모르는 상태에서 침수차를 구입하게 될 수도 있다.


중고 침수차를 피하기 위해 확인하는 몇 가지 방법에는 먼저,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서 오염 부위를 확인하는 것, 안전벨트에서 세제 냄새가 나거나 교체 흔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내부 탑승 시 침수차 특유의 습한 냄새, 곰팡이 냄새 등이 나는지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이어서 모든 문을 닫고 에어컨을 작동시켜 악취가 나는지 살펴본다.


시트 아랫부분에는 얼룩이나 흙 등의 침수 잔해가 남아 있을 가능성도 있어 확인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시트 지지대 철 부품에 녹이 슬었는지도 살펴보자.


엔진룸에는 퓨즈박스가 새것으로 교체됐을 경우 침수차로 의심해 볼만하다. 마지막으로 보험개발원의 자동차이력정보서비스(카히스토리)를 조회해서 침수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단, 자동차보험으로 보상받은 침수차만 파악이 가능하다.


한편, 자동차시민연합합은 "폭우 상황에서 웅덩이 등을 주행한 자동차는 침수를 피했어도 물먹은 반침수차"라며 "그대로 방치하면 하체 부식은 물론 잦은 고장을 피할 수 없어 보험사에 연락하거나 정비소를 방문해 점검을 받는 등 차량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MOTORDAILY -

motordaily

기아 1분기 실적 발표 "영엽익 전년比 19.2% 증가해 역대 ...

  기아는 26일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4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2024년 1분...

motordaily

폭스바겐, 미래 SUV 디자인 언어 제시하는 'ID. 코드' 콘...

폭스바겐은 25일(현지 시각)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2024 오토차이나(베이징 모터쇼)’에서 폭스바겐의 새로운 SUV...

motordaily

로터스 에바이야 X, 뉘르부르크링 역대 세 번째 빠른 랩타임 기...

  로터스의 전기 하이퍼카 에바이야 X(Lotus Evija X)가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에서 역대 세 번...

motordaily

현대차·기아·제네시스, 中 베이징 모터쇼 참가…"중국 시장 경쟁...

현대자동차가 차별화된 고성능 전동화 기술을 앞세워 중국 시장 내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선다. 현대차는 25...

motordaily

현대차, 국내 UAM 상용화 위한 첫 실증 성공

  현대자동차가 국내 UAM(Urban Air Mobility·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위한 첫 실증사업에 성공했다....

motordaily

현대모비스, 폭스바겐 전기차 배터리시스템 공급 위한 스페인 공장...

  현대모비스가 유럽 자동차 시장의 중심인 스페인에 전용 공장을 짓는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한국과 중국, 체코에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