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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7-04 17:08:00

현대차, 임금협상 교섭 재개 요청…"노조 파업 현실화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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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이동석 대표는 4일 노조를 방문해 올해 임금협상 교섭 재개를 촉구했다.


이날 중앙노동위원회는 현대차 노사 입장차가 크다고 판단하고 교섭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렸다. 이로써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파업 돌입 시 2018년 이후 4년 만이다. 노조는 6일 쟁의대책위원회를 소집해 파업 여부 및 일정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노조는 △기본급 16만52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수당 현실화 등을 사측에 요구했다. △신규 인원 충원 △정년 연장 △고용 안정 △임금피크제 폐지 △미래차 산업 관련 국내 공장 신설·투자 등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사측은 대내외 경영환경이 어려운 상황이라 노조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다만 연구직이 생산직 대비 높은 파업 찬성률을 보이는 등 성과 분배에 대한 내부 불만이 커진 상황이다. 


이 대표는 "교섭 결렬에 대해 언론 등 외부에서는 노사가 예전의 구태적 관행을 답습하는 모습에 대한 우려와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현실"이라며 "현대차의 더 나은 미래를 고민하는 자리인 교섭이 매년 갈등과 대립의 자리로 평가받고, 고객과 국민들의 지탄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어서 "지난 수년간 현대차는 코로나19, 반도체수급난 등의 어려움도 전직원들의 노력으로 실적개선과 품질, 상품성 등에 있어 세계가 주목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하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인한 경기침체와 반도체 수급난, 화물연대 파업 등으로 이미 상반기에만 9만대의 생산차질이 발생한 것도 엄연한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래를 위한 발전적 대안을 찾자고 제안했다.


전략 차종의 국내 생산 비중이 높은 현대차로서는 노조 파업 가능성이 큰 부담요인으로 다가온다. 작년 기준 현대차는 글로벌 판매량 389만981대 중 41.6%(162만231대)를 국내에서 생산했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G70' 'G80(전동화 모델 포함)' 'G90' 'GV60' 'GV70' 'GV80'을 국내에서 전량 생산한다. 제네시스는 지난해 글로벌 판매량 20만대를 돌파했고 올해 21만5000~22만대를 목표치로 잡아 파업 시 목표 달성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이오닉5도 울산공장 생산 차질이 생기면 세계 전기차 수요에 대응할 수 없게될 것으로 보이며, 조만간 생산에 돌입할 '아이오닉6' 출고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한편 교섭 결렬 이후 바로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한 노조는 지난 1일 전조합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쟁의행위(파업) 찬반투표에서도 압도적인 찬성으로 통과돼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했다.


노조는 오는 5일 중앙쟁의대책위를 열고 구체적인 파업 시기와 강도를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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