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뉴스 정책뉴스

Motordaily

2022-05-26 11:04:00

국내 자율주행차 안전기준 개정된다…"기술 규제 부정적 영향 최소화"

Autonomous  BMW web.jpg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제작되고 조기 상용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레벨3 자율주행차 안전기준 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레벨3 - 고속도로 등 제한된 범위에서 자율주행시스템이 운전하며, 필요시(차선 불분명, 기상악화 등)에만 운전자가 개입하여 운전하는 단계)


국토교통부는 지난 ’19.12월 세계 최초로 레벨3 자율주행차 안전기준을 제정한 바 있으며, 이후 제정(’21.3)된 국제기준과 정합성을 높이기 위해 이번 개정을 추진한다.


먼저 첫째, 기존에는 자율주행 상황에서 가속·제동장치 조작 시 자율주행 기능이 바로 해제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국제기준과의 정합성을 고려하여 해제를 위한 조작 방식을 세분화 하였다.


1페달만 조작 시에는 자율주행 기능이 지속되는 상태에서 운전전환요구가 실시되고, 핸들을 잡은 상태에서 가・감속 페달 조작 시에는 자율주행이 해제된다.


둘째, 기존에는 자율주행 상황에서 고속도로 출구 등 운전자 개입이 필요한 시점의 15초 전에 운전전환을 요구토록 하였으나, 복잡한 운행상황 등을 감안하여 자동차를 안전하게 정지시킬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작사가 자율적으로 설정토록 변경하였다.


다만, 자율주행차 최고 속도의 경우 국제기준은 시속 60km/h로 제한하고 있으나, 업계에 대한 규제 최소화 측면을 고려하여 국내 자율주행차 최고속도를 도로의 제한속도까지 허용하도록 하였다.


셋째, 기존에는 자율주행 상황에서 운전자가 운전전환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비상운행을 시작하도록 하여 비상운행 조건이 불분명하였으나, 비상운행 시작 조건을 최소 제동성능인 5m/s2(현행 안전기준 상 최소 제동성능)을 초과하여 감속해야 하는 상황으로 명확화하였다.


1.png

 

2.png

넷째, 자율주행시스템의 작동상태를 운전자에게 보다 확실히 알릴 수 있도록 계기판 외 핸들 테두리 등에 별도 시각장치를 추가하고, 해제 시에도 운전자에게 별도 알림을 실시토록 하였다.


다섯째, 자율주행 해제 시 영상장치(영화, 게임 등)의 자동종료가 규정된다. 도로교통법 개정(’21.10)으로 자율주행시스템 사용 시 휴대폰·영상장치 조작 등이 허용됨에 따라, 자율주행 해제 시에는 영상장치 등이 종료되도록 규정하였다.


국토교통부는 규제 미비로 인한 레벨3 상용화 지연 등 자율주행차 제도·안전기준 등에 대해 잘못 알려져 있거나 충분히 공유되지 않은 정책사례를 제대로 알리기 위해, 자율주행차 관련 제도현황을 공유하고 각계의 의견수렴을 위한 민·관·학 합동 간담회·교육 프로그램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박지홍 자동차정책관은 “자동차 안전기준은 국민의 교통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최후의 보루인 만큼 면밀한 검토를 통해 지속 보완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하면서, “신산업 기술개발 및 시장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규제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등 자율주행차가 미래 핵심 성장동력으로 성장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개정안은 5월 26일부터 입법예고를 시작하여 관계부처 협의, 법제처 심사 등을 거쳐 올해 3분기 중 시행될 예정이다.


- MOTORDAILY -

motordaily

슈퍼카 제조업체들, 유럽에서 이산화탄소 배출 목표 달성 시간 연...

  페라리, 람보르기니, 맥라렌을 포함한 슈퍼카 제조회사들은 대형 브랜드들이 충족해야 하는 동일한 CO2 목표에서 ...

motordaily

루시드 에어, 올해 굿우드 페스티벌 힐 클라이밍에서 가장 빠른 ...

  미국의 럭셔리 전기차인 루시드 에어(Lucid Air)가 올해 영국에서 열린 2022 굿우드 페스티벌에서 강력한...

motordaily

6월 수입차 2만2695대 신규등록…"전년대비 13.3% 감소"

  수입 승용차 신규등록대수가 지난 6월 총 2만2,695대로 집계됐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

motordaily

MINI 코리아, 반려견 동반 체험공간 'MINI 퍼피랜드' 운...

MINI 코리아가 오는 8일부터 10월 30일까지 인천 영종도 MINI 드라이빙 센터에서 반려견 동반 고객을 위한 체험 공...

motordaily

현대차, 임금협상 교섭 재개 요청…"노조 파업 현실화될까"

현대자동차 이동석 대표는 4일 노조를 방문해 올해 임금협상 교섭 재개를 촉구했다. 이날 중앙노동위원회는 현대차 노사 ...

motordaily

쌍용차, 5일 신차발표회 '토레스 쇼케이스' 온·오프라인 동시 ...

쌍용자동차가 5일 ‘Adventurous 토레스’의 모든 것을 공개하며, 출시를 알리는 ‘토레스 쇼케이스(TORRES SH...